HP, 45억 달러에 머큐리 인터랙티브 인수
HP가 머큐리 인터랙티브를 현금 45억 달러(주당 52 달러)에 인수한다고 지난 화요일 발표했다.



HP CEO 마크 허드는 머큐리 인수 발표에 이어 가진 전화회견에서 “이번 인수로 HP는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소프트웨어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HP의 이번 인수는 데이터 센터용 오픈뷰 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를 머큐리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관리용 제품에 결합하기위한 것이다. 허드는 HP가 지난해 동안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과 공급 범위를 제고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허드는 또 서버와 스토리지 디바이스에서 가상화 기능을 사용하는 IT 관리자들이 늘고 있으며, 이들은 이처럼 복잡한 시스템의 운영기록을 유지하기 위해 고도화된 관리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인수는 “ERP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관리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HP가 논의해온 것 중 일부라고 덧붙였다.



HP 기술 솔루션 그룹 수석 부사장 앤 리버모어는 전화회견 이후 가진 인터뷰에서 “IT 부서는 언제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노력해야 한다. 이번 합병으로 HP와 머큐리의 소프트웨어가 통합돼 기업의 IT 팀은 2개의 제품을 각각 구매할 필요 없이단일화된 하나의 제품만 구매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테크놀러지 비즈니스 리서치(Technology Business Research) 애널리스트 크리스 포스터는 이메일에서 HP가머큐리의 소프트웨어를 흡수하면 IBM, CA 등 소프트웨어 강자들과의 경쟁에서도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그는 “머큐리는 차세대 데이터 센터의 관리와 통합이라는 HP의 3가지 주요 전략적 목표 중 하나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 리소스

IDC 애널리스트 스테판 엘리어트는 HP의 머큐리 인수가 완료되고 나면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리소스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는 기업은IBM이 유일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IT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HP와 경쟁관계에 있는 CA, BMC 등은HP-머큐리 제품 통합이 완료되면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군이라는 측면에서 HP에 밀리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양한 소프트웨어제품군에는 테스트와 개발, IT 거버넌스, SOA, 애플리케이션 관리 제품이 포함된다.



펀드-IT(Pund-IT) 애널리스트 찰스 킹은 SOA 개발업체들 사이에서 IBM의 위치가 바로 HP가 중점을 둘 필요가 있는핵심 분야였다고 지적했다. IBM은 최근 SOA 제품의 강력한 성장세에 힘입어 기대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했다.



HP와 머큐리의 합병이 완료되면 HP의 연간 소프트웨어 사업 규모는 20억 달러로 늘어난다. 현 머큐리 CEO 토니 징갈레는전화회견에서 자신은 올 연말과 ‘과도기’ 동안 HP에 남게 된다고 밝혔다. 머큐리 비즈니스 그룹의 보고 라인은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 소재한 HP의 소프트웨어 부문 수석 부사장 토마스 호간이 될 예정이다.



리버모어는 HP와 머큐리 제품군의 통합은 양사의 제품간 중복되는 부분이 거의 없어 비교적 쉽게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엘리어트도 이번 통합과 관련해 가장 큰 장애물은 머큐리의 충성 고객들을 HP로 흡수하는데 따르는 관리 문제와 양사의 직원 통합이될 것이라며 리버모어의 지적에 동의했다. 그는 “몇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는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하고,변경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올바른 보고 시스템이 가동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리버모어에 따르면 HP와 머큐리의 통합 이후 직급 체계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 머큐리의 직원수는 7월 25일 현재 약 3000명이다.



머큐리는 어떤 회사?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 소재한 머큐리는 지난 몇 년 동안 주식 거래 문제로 인해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지적을 받아왔다.머큐리는 현재 몇몇 IT 기업들이 곤욕을 치르고 있는 문제인 스톡옵션 백데이팅 스캔들의 첫 진원지다. 이 때문에 지난해 11월전 CEO 암논 랜댄을 포함해 3명의 머큐리 고위 임원이 내부 조사를 거쳐 사임했다.



허드는 인수 전 머큐리의 현황을 자세히 검토했으며, 지금까지의 결과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기업인수를 추진할 때전략적, 재무적, 경영적 측면에서 타당성을 평가한다. 머큐리의 경우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켰다”고 덧붙였다.



HP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30.10달러에 거래돼 4%(1.23달러) 정도 하락했다. 머큐리 주식은 올 초 나스닥에서 상장폐지됐으며, 장외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 머큐리 주식은 지난 화요일 HP의 인수 발표 직전, 39달러에 마감됐다.



킹은 허드가 이사회로 편입된 후 1년여 동안 HP가 일부 모멘텀을 되찾았으며, 최근 들어 더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고밝혔다. 그는 “지난해 상당한 성과를 올린 HP 같은 기업에게 지금은 머큐리 인수와 같은 투자를 하기에 최적의 시점이다. 오늘의투자가 장기적으로 이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