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 맹자

이익과 인의

苟爲後義而先利   不脫不厭 - 의를 뒤로하고 이익을 앞세우면, 모든 것을 빼앗지 않고서는

구위후의이선리   불탈불염   만족하지 못한다



오십보 백보

以五十步笑百步   즉何如 - 오십 보 도망간 사람이 백 보 도망간 사람을 어찌 비웃을 수 있겠는가?

이오십보소백보   즉하여



항산과 항심

無恒産而有恒心者   惟士爲能 - 일정한 생활 기반(항산)이 없으면서 항상 변하지 않는 마음(항심)

무항산이유항심자   유사위능   을 가지는 것은 선비만이 할 수 있다.



뿌린 대로 거두는 정치

戒之   戒之   出乎爾者   反乎爾者也 - 경계하고 경계하라! 네게서 나온 것은 반드시 네게로

계지   계지   출호이자   반호이자야   돌아가느니라



말을 아는 것

피辭知其所蔽   淫辭知其所陷 - 다른 사람의 말이 진실에서 벗어난 경우,

피사지기소폐   음사지기소함

邪辭知其所離   遁辭知其所窮 - 그 말을 가려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사사지기소리   둔사지기소궁



때를 아는 성인, 공자

可以仕즉仕   可以止즉止   可以久즉久 - 공자는 벼슬할 때와 물러날 때, 

가이사즉사   가이지즉지   가이구즉구

可以速즉速   孔子也 - 떠날 때와 머물 때를 잘 알았다

가이속즉속   공자야

힘과 덕

以力服人者   非心服也   力不瞻也 - 힘으로 남을 굴복시키면, 마음으로 굴복케 하는 것이 아니다.

이력복인자   비심복야   력불첨야



화를 불러들임

般樂怠敖   是自求禍也 - 즐기기만 하고 게으르며 오만해지면 스스로 화를 불러들이는 것이다

반락태오   시자구화야



재앙과 복

禍福無不自己求之者 - 재앙고 복 모두 자기 자신이 불러들이지 않은 것이 없다.

화복무불자기구지자



달라진 상황

彼一時   此一時也 - 그때는 그때이고, 지금은 지금이다.

피일시   차일시야





정신 노동과 육체 노동

勞心者治人   勞力者治於人 - 마음을 쓰는 자는 남을 다스리고 몸을 쓰는 자는 다스림을 받는다.

노심자치인   노력자치어인



교육의 중요성

飽食暖衣   逸居而無敎   즉近於禽獸 - 잘 먹고 잘 입고 편안히 지내면서 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포식난의   일거이무교   즉근어금수   짐승과 다를 바 없다



대장부

富貴不能淫   貧賤不能移 - 부귀해도 방탕하지 않고, 가난해도 지조를 바꾸지 않으며

부귀불능음   빈천불능이

威武不能屈   此之謂大丈夫 - 권세와 힘에 기개가 꺽이지 않는 자야말로 진짜 대장부입니다.

위부불능굴   차지위대장부

도의에 어긋난다면

非其道   즉一簞食不可受於人 - 도의에 어긋난다면 밥 한 그릇이라도 얻어먹어서는 안된다.

비기도   즉일단식불가수어인



공경하는 마음

禮人不答   反其敬 - 예로써 상대방을 대해도 응답이 없으면, 자신의 공경하는 마음을 돌이켜

예인부답   반기경   보아야 한다.



내부의 적

國必自伐然後人伐之 - 반드시 내부 공격이 있은 뒤에 다른 나라가 공격한다.

국필자벌연후인벌지



남을 가르치려 드는 것

人之患   在好爲人師 - 사람들의 병폐는 남의 스승 노릇 하기를 좋아함에 있다.

인지환   재호위인사



욕심을 적게 가지는 것

養心莫善於寡欲 - 마음을 수양하는 데 욕심을 적게 가지는 것보다 좋은 것은 없다.

양심막선어과욕



자포자기

自暴者   不可與有言也 - 스스로를  학대하는 자와는 말할 수 없고,

자포자   불가여유언야

自棄者   不可與有爲也 - 스스로를 버리는 자와는 일할 수 없다

자기자   불가여유위야



하늘이 준 시련

天將降大任於斯人也   必先苦其心志... - 하늘이 큰 임무를 맡기려 할 적에 반드시 먼저 몸과

천장강대임어사인야   필선고기심지...   마음을 괴롭게 한다...

所以動心忍性   曾(增)益其所不能 - 이는 마음을 분발시키고 인내심을 길러 그가 못하는 것을

소이동심인성   증      익기소불능    잘하도록 해주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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