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과 인의
苟爲後義而先利 不脫不厭 - 의를 뒤로하고 이익을 앞세우면, 모든 것을 빼앗지 않고서는
구위후의이선리 불탈불염 만족하지 못한다
오십보 백보
以五十步笑百步 즉何如 - 오십 보 도망간 사람이 백 보 도망간 사람을 어찌 비웃을 수 있겠는가?
이오십보소백보 즉하여
항산과 항심
無恒産而有恒心者 惟士爲能 - 일정한 생활 기반(항산)이 없으면서 항상 변하지 않는 마음(항심)
무항산이유항심자 유사위능 을 가지는 것은 선비만이 할 수 있다.
뿌린 대로 거두는 정치
戒之 戒之 出乎爾者 反乎爾者也 - 경계하고 경계하라! 네게서 나온 것은 반드시 네게로
계지 계지 출호이자 반호이자야 돌아가느니라
말을 아는 것
피辭知其所蔽 淫辭知其所陷 - 다른 사람의 말이 진실에서 벗어난 경우,
피사지기소폐 음사지기소함
邪辭知其所離 遁辭知其所窮 - 그 말을 가려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사사지기소리 둔사지기소궁
때를 아는 성인, 공자
可以仕즉仕 可以止즉止 可以久즉久 - 공자는 벼슬할 때와 물러날 때,
가이사즉사 가이지즉지 가이구즉구
可以速즉速 孔子也 - 떠날 때와 머물 때를 잘 알았다
가이속즉속 공자야
힘과 덕
以力服人者 非心服也 力不瞻也 - 힘으로 남을 굴복시키면, 마음으로 굴복케 하는 것이 아니다.
이력복인자 비심복야 력불첨야
화를 불러들임
般樂怠敖 是自求禍也 - 즐기기만 하고 게으르며 오만해지면 스스로 화를 불러들이는 것이다
반락태오 시자구화야
재앙과 복
禍福無不自己求之者 - 재앙고 복 모두 자기 자신이 불러들이지 않은 것이 없다.
화복무불자기구지자
달라진 상황
彼一時 此一時也 - 그때는 그때이고, 지금은 지금이다.
피일시 차일시야
정신 노동과 육체 노동
勞心者治人 勞力者治於人 - 마음을 쓰는 자는 남을 다스리고 몸을 쓰는 자는 다스림을 받는다.
노심자치인 노력자치어인
교육의 중요성
飽食暖衣 逸居而無敎 즉近於禽獸 - 잘 먹고 잘 입고 편안히 지내면서 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포식난의 일거이무교 즉근어금수 짐승과 다를 바 없다
대장부
富貴不能淫 貧賤不能移 - 부귀해도 방탕하지 않고, 가난해도 지조를 바꾸지 않으며
부귀불능음 빈천불능이
威武不能屈 此之謂大丈夫 - 권세와 힘에 기개가 꺽이지 않는 자야말로 진짜 대장부입니다.
위부불능굴 차지위대장부
도의에 어긋난다면
非其道 즉一簞食不可受於人 - 도의에 어긋난다면 밥 한 그릇이라도 얻어먹어서는 안된다.
비기도 즉일단식불가수어인
공경하는 마음
禮人不答 反其敬 - 예로써 상대방을 대해도 응답이 없으면, 자신의 공경하는 마음을 돌이켜
예인부답 반기경 보아야 한다.
내부의 적
國必自伐然後人伐之 - 반드시 내부 공격이 있은 뒤에 다른 나라가 공격한다.
국필자벌연후인벌지
남을 가르치려 드는 것
人之患 在好爲人師 - 사람들의 병폐는 남의 스승 노릇 하기를 좋아함에 있다.
인지환 재호위인사
욕심을 적게 가지는 것
養心莫善於寡欲 - 마음을 수양하는 데 욕심을 적게 가지는 것보다 좋은 것은 없다.
양심막선어과욕
자포자기
自暴者 不可與有言也 - 스스로를 학대하는 자와는 말할 수 없고,
자포자 불가여유언야
自棄者 不可與有爲也 - 스스로를 버리는 자와는 일할 수 없다
자기자 불가여유위야
하늘이 준 시련
天將降大任於斯人也 必先苦其心志... - 하늘이 큰 임무를 맡기려 할 적에 반드시 먼저 몸과
천장강대임어사인야 필선고기심지... 마음을 괴롭게 한다...
所以動心忍性 曾(增)益其所不能 - 이는 마음을 분발시키고 인내심을 길러 그가 못하는 것을
소이동심인성 증 익기소불능 잘하도록 해주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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